공지사항
수용과 통합 : DBT+게슈탈트 통합 집단상담 대한 피드백 (최근 2회차 통합)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26-01-13
  • 조회 : 21

1. 교육 내용 중 가장 유익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DBT + 게슈탈트 이론에 대한 교육과 사례 실습이 함께 어우러져서 학습에 유익했습니다. 인형 투사 작업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실습해 보고 피드백 받기, 실제 바로 활용 할 수 있는 경험이 된 것 같아서..
● 지금 – 감정 관찰하기, 몸 느낌과 감각에 마음 챙기기, 내 감정은 내가 아님을 명심하기, 감정을 이해하는 연습하기, 실제 상담 장면을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인형 치료, 무의식 속에 묻혀 있던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었고 현재 나의 고민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고 또 다른 나의 모습과 마주하게 된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어 재미있고 좋았습니다.
● DBT와 게슈탈트 이론에 애해 집중적으로 배우며 실습할 수 있었음
● 다채로운 실습 참여, 성찰, 수용, 배움의 즐거움
● 의자 기법과 인형 치료 : 개인 상담에서 다양한 내담자에게 활용하기 유용해 보입니다. 과거 진로상담 장면에서 심리적 장벽을 인지하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는 내담자들이 떠 올랐습니다. 이들에게 실시했다면 참 좋았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이야기도 다룰 수 있어 좋았습니다.
● 두 의자, 인형치료 시연 및 워크시트 활용 : 실제로 진행하기 막막했던 상담 기법을 직접 시행하고 구체화 할 수 있었던 시트가 있어 현재 진행 중인 상담 회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해 배우고 시연하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그리고 활동지와 강의안도 만들어 공유해 주신 점이 너무 좋습니다.
● 게슈탈트 간접체험-시간이 오래 걸리고 심리적으로 깊이 들어가야 하는데 그 과정을 실제 보면서 교과학습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 수용하는 훈련과 스킬이 유익했습니다. 그동안 혼자 고민되었던 것들이 해결되었기 때문입니다.
● 저의 이슈를 직접 집단상담장면에서 다룬 것, 숙제처럼 있던 응어리가 뚫어짐, 진짜 감사했습니다.
● 게슈탈트 인형치료 : 부담감 없이 나의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활동이었음
● 교수님의 상담 시연을 통해 다양한 상담기법, 접근을 익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내담자 경험, 직접 프로그램을 받아보는 경험이 좋았습니다. 매체 활용이 정말 좋았습니다.: 제 이야기를 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훨씬 쉽게 이끌어 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워크시트, 인형
● 인형치료, 빈의자 기법들과 같이 직접 상담 장면처럼 내담자와 상담자의 즉시적인 상호작용, 역동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상담자 선생님의 반응들을 보고 많은 관찰 학습이 됐습니다.
● DBT에 대해 알게 되고, 조 작업으로 시연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안정화 기법을 정확하게 숙지할 수 있었습니다.
● 행동 체인분석 유용해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로 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자기수용, 자기 알아차림이 된 시간이었습니다.
● 게슈탈트 빈 의자 시연
● 늘 내담자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음, 어떠한 방식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음.
● 인형과 피규어를 활용하여 게슈탈트 관련 치료기법을 다룬 것, 대상을 불문하고 상황과 감정을 잘 끌어낼 수 있는 것 같다. 부담감 없이 내담자가 자기 개방을 잘 할 것 같다. 시연을 잘 해 주셔서 도움이 되었다.
● DBT에 대한 개략적 교육이었습니다. 개괄적 맛보기가 좋았습니다.
● 상담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 : 체인 분석, 인형치료 등의 시연과 실습이 병해되어 좋았습니다.
● 행동 체인 분석하기
● 피규어(동물)로 대화하기 : 인형치료기법

 


2. 교육 내용 중 보충되면 좋을 것 같은 것은 무엇입니까? 
● 교육이 집단상담 느낌보다는(역동 상호 작용 일어나는) 교육과 실습 느낌이 더 강해서 교육 제목에서 ‘집단상담’이라는 표현이 수정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온전히 실제로 집단상담을 길게 참여 해 보는 경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연 위주로 하는 교육 내용이 좀 있습니다.
● 내용 보다는 실습, 시연의 시간이 좀 더 길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게슈탈트 비구조화 집단상담 시간 늘리면 좋을 듯 합니다.
● 마음 챙김 명상(DBT 마음챙김) 간략한 구조화
● 없습니다. 매우 좋은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 시연을 진행함에 앞서 좀 더 구체화나 실제 사례에 대한 이양기가 좀 더 추가된다면 흡입력있는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 어렵겠지만, 창문이 없고 따뜻한 공기가 나오는 밀폐된 공간은 답답함과 부담감을 느끼게 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 사례를 활용한 설명이 더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술을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나 주의해야 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 더 있었다면 보다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사전에 개인적인 고민이나 주제를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타당하나 행동 체인 분석은 text 사례로 실습해 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내담자 역할 선생님이 행동 체인에 어려운 주제를 꺼 낼 수 있고, 타당화를 이끌 사례 내용이 부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론보다는 상담 실습의 비중을 좀 더 늘렸으면 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론을 미리 학습하고 오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이 허락된다면, 두 사람씩 짝 지어서 하는 작업을 더 많이 한다면 더 좋을 것 같고, 연습할 때는 매번 자리를 바꾸어 하면 더 새로운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전 과정이 참 좋았습니다.
● 활동 진행시 PPT에 책자 페이지가 적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의식 교육보다는 시연과 집단 역동을 경험하는 측면이 더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이론적인 부분을 더 충분히 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운 것들이 자세히 기억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적용 연습 이전에 더 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이제 막 상담을 시작한 초보라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 딱히 없었던 것 같습니다.
● 교육 중 자세한 안내(교재설명, 기법의 자세한 보충 설명, 명확한 예 등)가 필요했습니다. 쉬는 시간 조금 늘려 주세요.
● 쉬는 시간이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줌(온라인)”이 열린다면 하는 바램이....
● 역할 시연이 너무 잦은 것 같다, 교육 위주 집단 역동이 잘 드러나는 활동을 기대했다. 집단 응집력 면에서 많이 아쉬웠다.
● 교육이라면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적 기법으로 실제 집단이 진행되었으면 본인 것으로 가져갈 수 있었을 것 같아 아쉽습니다. 집단상담으로 알고 왔었으므로 집단교육이라 조금은 당황했습니다. 실제 사례의 예나 교육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 시간 구조화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역동이 일어나는 사람과 대화하거나 피드백 해 보기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