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게슈탈트 심리치료에 영향을 준 심리상담이론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26-01-07
  • 조회 : 15

 

a) 정신분석학 

인간은 충동이나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행동한다그러므로 치료는 자기를 안다는 점이다자신이 인식하거나 인정하고 있지 않은 신경증적인 행동을 알게되는 것이 통찰이다화자에게 자유롭게 말하게 하고 스스로 있는 생각을 그대로 토해내게 하며 적시에 해석을 내린다.

 자유연상해석통찰의 정신분석적 치료과정 처럼 의식을 집중하여 스스로 느껴지는 일련의 의식과정에 의해 자기를 아는 정점에 도달한다.

 

b) 분석심리학 

 인간은 표현하고 싶은 내적 충동을 지니고 있다꿈 꾸는 사람이 꿈속에서 가능한 충분한 표현을 함으로 모순문제혼란의 딜렘마에 대처하려고 하는 창조적인 노력이 있다고 꿈이 파악한다꿈꾸는 사람이 생생하게 관계하고 있는 상황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려는 창조적 충동이다꿈작업의 목적은 해석과 통합이다꿈의 구성요소를 꿈꾸는 자의 생생한 일면으로 간주하고 이 투사된 단편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펄스꿈의 부분을 연출하게 함으로 그때까지 소유되지 않았던 것을 되찾고 자기의 투사된 부분을 재소유함으로 꿈은 타인과의 contact를 위한 도구이다아니마 아니무스의 양극성그림자의 개념등 페르조나에 존재하는 이중성을 보았다양극의 에너지를 보고 에너지를 해방시켜 topdog, underdog, 즉 초자아와 이드의 갈등의 대결방법으로 융의 페르조나를 역동적으로 치환했다싸우는 부분이 교환하는 대화를 활성화한다혼란겉치례어리석은 행동태만적의에 의해 진개는 자멸한다.

 

라이히:  체스쳐나 자세 속에 과거 경험의 그림자가 있다고 보고 화석화된 습관을 유연하게 적응시킬수 있는 행동을 바꾼다.

 

오토랭크증상은 그 자체가 창조성의 행위이다제거하고 싶은 저항이 아니라 딜렘마를 해결하기 위한 창조적 기능으로 보아야한다환자가 증상을 좋아서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곤란한 상황에 대처하는 답을 발견하려는 결과이기 때문이다욕구를 배경으로 하고 (전경행동을 하는 것을 쾌락원칙에 의해 한다고 보았다.

 

c) 현상학-실존주의 영향 

현상학사적 세계관에 초점을 두고 성격을 연구하며 개인이 어떻게 사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관심을 둔다그대로의 자신을 깨닫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는 것을 자기 지각자기 자각이라고 한다. “도와주세요” 라는 것은 자기 지각이며 나는 지금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은 통찰이다통찰은 관찰하는 것과 관찰되는 것이 분명히 구분되어있다.

로저스의 인간에게는 성장하는 힘이 내재한다” 여기의 쉬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심리치료이다프뢰벨도 아이들에게는 식물과 같이 성장하는 힘이 내재해 있다그것이 발현하도록 물과 태양을 주면 아이들의 꽃동산이 된다.

완전하고 건강한  사람에게 초점을 두며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실존주의 현상학적 세계인 게슈탈트는 실존주의과 같다순간순간 자신으로 되어 현재를 살린다는 것이다개인이 지각하고 있는 즐거움과 고통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이다실존주의는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선택하는 존재라는 점이다인간의 실존적 견해는 사람은 스스로 다시 만들거나 발견하는 존재이다실존은 그것에 바탕을 두고 사유하고 행동하는 근원이며 내가 자신과 관계하면서 그 가운데서 초월자와 관계하는 것이라고 했다그러므로 확실하게 자신을 의미있게 책임지는 존재방식을 제공한다존재를 의미있게 선택하며 조직한다.

 

d) 게슈탈트 심리학 

유기체 이론에서처럼 통일성통합성일관성응집성을 강조한 자아실현을 강조한다자신의 생활공간에 있는 개인은 하나의 장을 구성한다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든것은 시공간상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에 인접해야한다인간의 지각에는 강력한 구성력이 있으며 전경과 배경이다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전경이며 생생한 반응을 불러일으키지만 지금의 전경은 다음의 전경이 될수 있는 것을 제공한다이것이 경험전역에서 일어난다게슈탈트를 형성하려는 노력을 문제해결의 노력으로 보고 그 중단은 신경증적 금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게슈탈트는 요소관을 비판하고 전체관 역학관을 주장한다인간의 심리적 활동은 부분을 향하는 것만으로는 이해될수 없으며 전체를 우선 볼 필요가 있다즉 주어진 조건내에서 전체로서 형태적으로 가장 훌륭하고 가장 질서있게 합침이 생기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프라그난츠의 경향이라고 한다.  이용되는 정보가 최소로 되도록 간단한 합침이 생기는 것이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