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료실
심리상담이론: 게슈탈트 심리치료
  • 작성자 : 비움심리상담
  • 작성일 : 2026-01-07
  • 조회 : 30

게슈탈트 심리치료


게슈탈트는 현상학적 세계이다게슈탈트의 치료는 피가 흐르지 않는 마네킹같은 인간을 생기있는 본래의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씩씩하고 전인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원조하는데 타고난 잠재적 능력을 충분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도 한다현재의 사회적 환경에서 무엇을 원하는가적합한것인가를 생각한다.


  우리는 고통과 고난에 대한 공포를 지니고 있어 재미있거나 즐겁지 않은 일을 피해버린다고통을 수반하는 욕구불만에서 도망치며 그 결과 성장의 정체가 일어난다메저키스트는 고통을 두려워한 나머지 견딜 수 있도록 자신을 단련시키는 사람이다인간성장에 필요한 것은 피할 수 없는 고통이며 불쾌한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 직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슈탈트는 전체이며 완결되어 있다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자르면 단편과 토막이며 전체로서 기능하지 않는다게슈탈트는 모든 생물의 생명을 살리는 역동성을 지닌다게슈탈트란 완결로 향하는 지향성을 말한다미완성의 상태는 완결될 때까지 여러 차례 강요한다언쟁에서 지면 화가 나고 복수를 꿈꾸며 우리의 의식을 초조하게 괴롭힌다이런식의 미완결의 상태가 있을 때 게슈탈트 욕구가 최초에 나타나고 미완결의 게슈탈트는 의식의 전면에 출현한다.

  지금의 현재를 이해하고 무엇이 일어나는가 를 깨닫는 것이다.

  ’어떻게’가 중요하다. ’왜’라는 문제로 원인과 이유를 찾거나 변병하거나 합리화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를 조사하고 그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다이것이 인생각본인데  두 사람이 만나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인생각본을 강요한다든지 자기의 욕구를 죽이고 인생각본의 줄거리대로 상대를 기쁘게 하는 것이 된다이때 상호간의 혼란과 다툼이 생긴다이 엉망진창의 인생각본을 재조직하는 것이다뭔가 강렬한 것을 체험함으로 가능하다 

 

 1) 이론적 배경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유태계 독일인 정신과 의사인 프릿츠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된 심리치료이다펄스는 베를린 출생으로 그곳에서 의학전공을 하고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심리학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었다.  펄스는 그 당시 영향력 있던 심리학자인 분트의 실험심리학에 만족하지 못하던 중에당시 유명했던 신경정신의학자인 골드슈타인을 프랑크푸르트에서 만났다그는 전체로서 통합된 유기체 이론을 접하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이미 펄스는 학위를 받은 후에 라이히와 호나이(Reich &Horney)에게 정신분석을 받으면서 좋은 느낌을 가진 바 있다고 술회한 바 있다(1932). 그는 1936년에 세계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구강적 반항이라는 이론을 발표했으나 프로이트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신분석학이 퇴조되기 시작하면서 그 자리에 유럽의 실존주의 정신의학이 대신하게 되었다그러나 실존주의 정신의학이 너무 복잡하고 사변적이어서 외면당하게 된데 비하여반대로 게슈탈트 치료는 점점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게슈탈트 치료는 호나이의 정신분석 치료이론을 비롯하여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이론라이히의 신체이론레빈의 장이론베르트하이머 등의 게슈탈트 심리학모레노(Moreno)의 사이코 드라마하이데거와 부버(Heidegger &Buber), 틸리히(Tillich) 등의 실존철학그리고 동양사상 중에서 도가와 선 사상 등의 영향을 받아서 기초된 치료기법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정신분석학을 포함한 요소주의 심리학에 반대하며 이론적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서 개체를 여러 개의 심리적 요소로 분할하여 분석하는 대신에 전체장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이 주로 지각 연구에 국한된 데 비해서 게슈탈트 치료는 그 범위를 사고감정욕구신체감각행동 등 유기체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시켰다게슈탈트 치료가 근거하고 있는 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의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도입된 것이다.

 

 ① 개인은 전경과 배경으로 조직화하여 장을 지각한다즉 욕구나 관심을 가진 대상은 전경이고 다른 것은 배경으로 지각한다예를 들면 배고픈 사람은 음식이 전경이고 그 이외의 것은 배경이다.

 ② 개인은 장을 적극적으로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을 갖는다예컨대하루 동안 여러 가지 하는 일이 많지만 그 일을 일관되고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한다.

 ③ 개인은 자신의 현재 욕구를 기초로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한다전형적인 예로는 백지에 그려진 원을 보고 배고픈 사람은 빵으로놀이를 하고 싶은 아동은 공으로 지각한다.

 ④ 개인은 미완결된 상황을 완결지으려는 경향이 있다예컨대 대화 도중에 방해를 다시 받아서 대화가 중단된 경우개체를 다시 이를 완결지으려 한다.

 ⑤ 개인 행동은 개인이 처한 전체 맥락을 통하여 이해된다예컨대 아침부터 랄라룰루하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좋은 기분에 쌓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시는길-  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6321357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가족상담,대전심리치료, 세종심리상담, 대전청소년상담